티스토리 뷰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음식과 식사는 언제?



저는 사랑니가 한개도 없는데요! 몇년 전 교정을 진행하는데, 입안이 너무나도 작아서 사랑니를 모두 뽑았답니다. 작은 어금니까지 총 8개를 뽑았네요.


다만 저는 사랑니가 그나마 바르게 나있어서 별 탈은 없었지만 이상하게 나있거나 또는 상처가 잘 아물지 않거나 하는 경우에는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셔야만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과 음식, 식사는 언제부터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 발치 직후 거즈는 1시간 30분이상 꽉 물고있는다!

-피가 멎어야 합니다. 꼭 물고 있어야 합니다.


2. 발치 후에 붓기가 있거나 아프거나 할 경우에는 얼음찜질!

-기본적으로 얼음찜질을 해주면 좋지만, 저는 안해도 별 일 없어서 안했습니다. 찜질을 하게 될 경우 10~30분간 찜질 및 5~10분 휴식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너무 길게 하진 마세요.


3. 발치 후 1~2일은 양치 금지

- 상처가 아물고 조금 괜찮아지면 부드럽게 양치를 천천히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4. 자극적인 음식은 섭취 금지

- 맵고 짜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면 염증을 유발하거나 상처가 덧날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짜지 않은 음식을 섭취해줍니다.



5. 발치 후 2~3일간은 사우나, 찜질방, 오랜시간 뜨거운물로 목욕 금지

- 사랑니 발치 후 가장 중요한 것이 지혈인데, 온도가 높으면 지혈이 어려워집니다. 피가 멎었다고 하더라도 완전히 상처가 아물지 않으면 다시 벌어져서 피가 날 수도 있어요! 그러므로 완전히 아무는 시간인 2~3일간은 가벼운 샤워정도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무리한 운동, 과도한 업무(피곤함)은 좋지 않습니다.

당연히 몸에도 좋지 않고 상처가 벌어지며 다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7. 처방받은 약이 있다면 당연히 꾸준하게 섭취 해주세요!^^


8. 술과 담배는 치유에 안좋은 영향을 많이 미치므로 당연히 삼가야합니다.



9. 음식물을 삼키는게 굉장히 불편하고 어렵거나, 오한 발열등이 나타날 때에는 바로 병원에 문의한 후 방문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사랑니 통증이 심할 경우 베개를 높혀서 자면 좋다고 합니다.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있어서 그렇다고는 하는데요~ 근데 많이 아프지 않으면 그냥 평소처럼 편하게 자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사람마다 다르니까 편하실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랑니 발치 후 음식과 식사는 언제부터 해야될까요?

기본적으로 피가 멎은 후 당일날부터 바로 식사를 하면 되지만, 위에 말씀드린 대로 자극적이고 맵고 짜고 뜨겁고 딱딱한 음식들은 피해줘야 합니다.


상처 부위에 자극을 주어 회복을 더디게 만들고, 오히려 악화실킬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것은 죽이며, 적어도 당일 정도는 죽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일반식을 드실 때는 발치 부위 반대쪽 이빨로 씹어서 먹는것이 가장 좋답니다.

또, 수술 부위를 빨거나, 혀 또는 손가락을 가져다 대는것도 삼가셔야 합니다! 느낌 이상하네~ 하면서 자꾸 만져주는 것도 상처에 안좋은 영향을 주니까요.^^


이상으로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및 음식, 식사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발치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