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양식 어떻게 써야할까?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받을 필요도 있고, 제품 및 사업 내용을 설명하고 홍보해야 합니다.

이를 하기 위해서 사업계획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지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팁과 간단한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용은 쉽고 간결하게

사업 계획서에 모든 내용을 담으려고 한다면 산으로 가기 마련입니다. 읽는 사람도 괴롭고 설명하는 사람도 힘들죠. 최대한 핵심 내용만, 전문적인 용어는 최대한 빼고 담백하게 작성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문장으로 사업의 내용 또는 회사, 서비스를 정리 할 수 있다면 베스트겠죠?



2. 창업을 하게된 이유, 내용, 배경, 목표등을 설명

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된 이유, 어째서 이런 아이템을 선택했고 어떤 아이템이며 특징은 어떤것인지 설명을 해주세요.


더불어 선택하게된 계기나, 어떠한 부분에서 감명을 받았는지등을 자세하게 설명 해주시면 공감을 살 수 있겠죠? 다만 사업가 입장이 아닌, 실제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고객의 입장에서 서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뭘 해봤는데 이런게 없더라~ 아니면 이런게 불편하더라~ 이런 부분에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겠다 등등...^^ 다만 동기나 배경같은 것들은 빠르게 훑고 지나가고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지를 자세하게 서술 해주시는 것이 좋겟습니다.



3. 제품에 대한 상세 설명

아무리 새로운 아이디어라고 해도 기존에 비슷한 상품이 있을겁니다.

차별점은 무엇인지, 우리 제품의 특이점이나 핵심 내용은 무엇인지를 설명해주세요.



4. 산업 전망과 경쟁사

아이템이 가진 힘을 설명해야 합니다.

우리 제품이 이렇게 매력적이고, 앞으로 어떻게 될 거라 이렇게 성장 할 수 있다~...


경쟁사에 대한 설명과 함께 비교 및 앞선점등을 어필 해주면 좋겠죠?

제품의 톡장성이나 차별화 요인을 다시한 번 강조 해줍시다.



5. 마케팅 방법

제품에 따라 마케팅 방법은 천차만별 이겠죠?

우리의 사업을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 계획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검색 아닐까 싶은데요. 검색을 통하여 자료수집을 얼마나 잘 하고 정리를 잘 하느냐에 따라서 사업계획서의 질이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제품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반응 및 경쟁업체의 제품 분석등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더불어 픽사베이, 언스플래시, 프리큐레이션, 스탁스냅등을 통해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PPT에 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9-Business-Plan-PowerPoint-Templates.pptx

위 PPT 파일은 사업계획서 양식 파일인데요.

위 파일을 참고하셔서 깔끔하게 PPT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글 내용보다는 그림 위주로, 깔끔하고 짧게 설명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